반응형

 스카이캐슬 20화 마지막회 줄거리 결말

 

 

 

김주영은 서진에게 예서의 서울의대합격만을 바라는 이기적인 모정이 혜나가 김주영을 찾아오게 만든거라며, 혜나를 죽인건 김주영과 서진이라고 몰아 간다.

 

김주영말에 자신이 혜나에게 했던 행동들이 생각나는 서진은 괴로워하고 준상은 병원에 사표를 낸다.

 

 

차교수는 술김에 승혜에게 들어오라며 문자를 보냈고. 승혜말대로 엿같은 피라미드 갖다 버리고, 애들 공부엔 일체 간섭하지 않고, 세리도 자기일하는걸 존중해준단 조건을 들어준다 한다.

 

 

우주는 중요한게 성적이 아니라 자아를 찾는 일인것 같다며 자퇴한다.

 

 

강준상은 주남대 사표를 내고, 예서는 자퇴를 하고, 독학으로 공부하겠다 결심한다. 예서네 가족은 다 같이 혜나를 찾는다. 서로를 용서하고, 당장 서울대 의대 합격증은 잃었지만 가족애를 얻었다.

 

김주영과 함께 죄수복을 입은 조선생. 조선생은 김주영 부탁으로 돈받고 김주영 남편 차를 고장냈었다.

 

 

 

 

수임은 안녕, 스카이캐슬 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초판 2천부를 찍었지만 것도 다 안팔린 수임의 책. 하지만 마지막장면에서 서점에서 안녕, 스카이캐슬을 읽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쌍둥이와 예서는 주말마다 스터디를 함께 하기로 하고, 쌍둥이의 성적에 간섭하지 못하는 차교수는 세리에게 춤도 배우고, 세리와 함께 요리도 하는 등 다른 방법으로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우주는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떠났고, 서진이네는 스카이캐슬을 떠났다.

 

 

 

수임은 케이를 돌보며 지냈고 서진이네 집으로 이사온 의사부부중 여의사는 중1 첫째의 입시를 위해 1년전 의사를 그만뒀다며 캐슬사람들에게 입시코디에 관해 묻는다.

 

그리고 한남은행 vvip초청 입시코디설명회가 또 다시 열리고 김주영 선생이 소개되는데. . !!

 

이럼서 스카이캐슬 마지막회가 끝난다.

 

 스카이캐슬 엔딩

 

 

김혜나를 죽인 범인은 김주영이 게스트하우스 경비를 시켜 혜나를 죽인거였고, 수임에게 복수하기 위해 우주를 범인으로 만들었던 거였다. 서진은  김주영이 기출문제지를 빼돌려 예서를 전과목 만점 받게 한 사실과 김주영이 혜나를 죽인 진범인걸 알면서도 예서의 의대입시를 위해 한학기만 견디면 된단 생각으로 우주를 모른척했지만 망가져가는 예서 모습에 결국 진범을 스스로 밝히게 된다.

 

우주를 생각하는 척 했지만 결국은 딸 예서를 위한 결정이지 않았냐는 김주영의 말에 공감이 된다. 만약 예서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다면 그냥 모른척 한학기정도는 그냥 넘기지 않았을까???

 

 

 

매회 극적인 전개가 펼쳐지던 스카이캐슬이 마지막회에서 급선회해 모두 착한 인물이 되어 버렸던것 같다. 그리고 매회 보여졌던 떡밥들은 꿈보다 해몽이 좋았던, 시청자들의 기대와 관심이 만들어낸 것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전혀 공감되지 않은 이야기들이 펼쳐질 줄 알았는데, 많은 공감이 되었던 스카이 캐슬. 15년동안 서울 의대를 가기 위해 하루 4시간 이상 자 본적없다는 예서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우린 예서만큼 오랜기간을 하나의 목표만을 향해 잠도 자지 않을만큼 노력한적이 있는가....??

 

 

*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 *

 

 

 

반응형
Posted by the브라우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