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집마련을 하거나, 육아교육을 대비하거나,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선 종자돈을 만들어야 합니다.
현재 전 이제 결혼한지 한달밖에 되지 않은 신혼초이긴하지만, 어떻게 하면 앞으로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모을 수 있는지, 재테크에 관한 관심이 결혼하고 나서 급으로 높아 졌습니다.

결혼하기 전에도 재테크에 관해 관심이 많았더라면 참 좋았을것 같다란 생각을 해보지만, 지금에서라도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제가 대견스럽습니다. 하하하 ㅋㅋ

무턱대고 돈을 모아야지 ! 라는 생각보다는 언제 어떻게 쓰일 돈을 모아야 하는지에 관한 재무목표를 설정하는게 가장 시급한 일이라 생각되어지네요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노후 준비
  


노후가 되면 소득은 없고 지출만 생기기 때문에 늙어서 돈이 없다면 삶이 행복하지 않겠죠.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빠른 시기에 종자돈을 마련해서 투자소득이나 사업소득이 가능한 영역을 개척해야 합니다.

20대 후반 ~ 30대 초반의 사회초년생뿐만 아니라 저같은 주부초년생도 재무설계에 대한 개념부터가 생소한데 알고 있더라도 재무목표가 구체적이지 못합니다. 외식, 여행, 쇼핑 등 하고 싶은 일도 많고 사고 싶은 물건도 많기 때문에 지출이 과할 수 있습니다. 결혼을 준비할때 쓰던 버릇이 남아 있어서 일까요(결혼을 준비할때는 몇백씩 쓰는것도 작게느껴지니깐말이죠 ;; ) 결혼을 하고 나면 다른 방면으로 돈을 쓰고 싶은 곳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저축도 하고, 노후를 대비에 보험을 들어야 한다는 생각은 있지만 좀처럼 실행에 재빨리 옮겨지지가 않습니다. 이때는 올바른 소비습관으로 최대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늘려야 합니다. 아직 애가 없는 맞벌이 신혼부부 인 지금 이시기가 저축비율이 가장 높은 시기가 되어야 합니다.

당장 눈 앞에 있는 것만을 생각하지 말고 은퇴 후 미래를 준비하라는 것은 비현실적으로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노후준비를 늦출수록 노후 생활은 그 만큼 어려워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합니다.

 
  우리아이 어떻게 키울까, 자녀교육비


자녀를 안낳는다면, 별다른 문제 없이 부부 둘만의 노후대비만 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희 부부는 아이를 가질 계획이고, 요즘 같은 세상에 아이를 가지고 나서 아이가 커갈수록 드는 생활비, 교육비를 무시하진 못하죠.

매년 높아지는 교육열, 물가상승을 생각한다면 앞으로도 더 큰 폭으로 교육비가 증가할 것입니다. 실제로 소비자 물가상승률의 3배이상 높은 교육비 상승률로 자녀 교육비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자녀교육비에 대해 많은 부모님들이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요즘은 유치원부터 경쟁률이 심하다고 하니 말다한거죠 머 ;; ㅜ_ㅜ

그렇기에 앞으로 자녀 교육비 등 목돈부담을 줄일 수 있는 체계적인 재테크가 필요할 것입니다.

자녀교육비의 목돈 부담을 줄이기 위한 어린이 변액유니버셜과 같은 변액 보험을 알아 보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안정적인 보금자리, 내집마련


결혼 시작부터 내집마련을 하고 시작했다면 다른 사람보다 확실히 한걸음 앞서 나간것이겠지요- 하지만 집값이 만만찮은 요즘, 처음부터 무리해서 내집마련으로 시작하기 보다는 재무설계를 확실히 세우고 내집마련을 하는게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내집마련을 위한 재테크 관련글은 몇개의 포스트로 대신합니다.

신혼부부의 내집마련 주택자금마련하기
내집마련을 위한 재테크방법 -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 만들기

 재무목표를 세우는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재무목표를 세우는 이유는 지금 당장 눈앞의 일만을 보는것이 아리나 10~20년 후를 생각해서 자산의 흐름을 알고 미리 대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자신이 싱글일 때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시기는 바로 결혼하고 나서의 재무설계 인 것 같습니다. 한 사람의 라이프를 살펴볼 때 결혼한 후 자산이 증가하지만 결혼 생활 중 아이가 태어나게 되면 많은 지출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 후에 부부의 은퇴시기를 생각해서 재무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재무목표를 정함으로 인해 순간은 고민이 될 수 있지만, 체계적인 준비만이 풍요롭고 안정적인 삶과 후에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때문에 재무설계는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리더스리치[링크] : 몇 년후에 얼마를 모으고 싶다는 목표에 맞게 자산을 투자하는 방법을 무료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이용후기[링크] : 무료재무설계 이용후기를 참고하세요

반응형
Posted by the브라우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