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집마련을 위한 계획을 세웠다면, 실질적으로 실천하는일이 따라야 겠죠-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기존 주택을 구입하는 방법, 새 주택을 분양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내집마련을 위한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흔히 그냥 청약통장이라고 부르죠  ^^ 아파트 분양을 받을때 청약통장이 꼭 필요합니다. 아파트 분양을 받을때 순위를 매기잖아요(아파트 분양마다 다르긴하지만) 그 순위를 매기는데 큰역할을 하는 것이 청약통장입니다.

주택청약을 위한 저축방법에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① 주택종합청약저축
② 청약저축
③ 청약예금
④ 청약부금

그 중 주택종합청약저축에 관해 알아 보겠습니다. 

  
   주택종합청약저축 개설하기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조건으로는 주택유무나 연령 제한 없이 누구나 1인 1통장 소유가 가능하며 납입금액은 최저 매월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가장 적절한 월 납입금액은 월 10~20만원이라고 하네요. 가입기간에 따라 청약 순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가입한 청약 관련 통장이 있는 경우에는 통장의 가입 기간이나 가입 자격에 따른 청약 가능성 등을 고려해 가입 유지 및 변경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자율 또한 일반 적금에 비해 손색이 없을 정도로 적용 금리는 1년 미만 연2.5%, 2년 이상 연 4.5%가 적용됩니다.

청약저축통장이 하나도 없다면, 적금통장 만드는 셈치고 청약저축통장을 만들어 보세요 -, 저도 청약저축통장 안만들고 있다가 2년전인가 만들었는데요 ~ 전 금액을 아주 조금씩 밖에 안넣고 있는데, 10만원 이하의 금액은 없는 돈이라 생각하고 매달 넣다 보면 나중에는 적금한거라서 시간지나 보면 돈이 모여 있을것 같구요 ~ 혹시나 분양받을 일이 생기면 1순위로 분양 받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신랑도 청약저축을 가지고 있던데요 ~ 신랑은 월 10만원씩 저축해 왔어요- 그러다 보니 가입기간은 비슷한데 모인 금액의 차이가 제법 나더군요 ㅎ

  
   주택종합청약저축 틈새노리기


2009년 5월 처음 출시돼 만능청약통장으로 불리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주택청약종합저축이 2년이 지난 지금 많은 가입자들이 생겼고 그로인해 지금은 많은 분들이주택청약 1순위 자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로인해 1순위자가 너무 많이, 한꺼번에 등장을 해서 가입기간이 짧은 만능청약통장을 개설한 사람들이 이전에 청약저축에 가입한 1순위자들에게 밀릴 수밖에 없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지금의 사회초년생들이나 청약을 들지 않은 사람은 나이에 비해 일찍 든다고 생각 할지 모르나 그 이전에 든 청약가입자들이 이미 있기때문에 그런거에 상관없이 시간상 청약 순위가 밀릴수 밖에 없는거죠 -

그 대안으로 새내기 1순위자도 뚫을 수 있는 틈새를 찾는 것입니다.

가입기간, 납입횟수 등이 짧은 만능통장 1순위자 가운데 3자녀, 노부모부양, 생애최초, 신혼부부 등 특별공급분에 청약할 자격이 있다면 이 부분을 집중 공략해야 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입주자 모집 공고일 현재 혼인기간이 5년 이내이며 자녀가 있는 무주택 가구주로 월 소득이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 소득 400만원보다 작으면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성년 자녀가 셋 이상인 부부라면 월 납입금을 6회 이상 납입하고, 무주택자면 청약에 나설 수 있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분은
저축액과 관계없이 자격만 갖추면 됩니다. 1순위에서 무작위 추첨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당첨확률이 높습니다.

85㎡ 초과 주택은
가점제 50%, 추첨제 50%를 적용하기 때문에 통장 가입기간이 길지 않더라도 부양가족 수가 많거나 무주택기간이 길어 청약가점이 높으면 1차로 가점제로 도전합니다. 만약 탈락할 경우에는 2차로 추첨제로 또 한 번의 기회가 있어 보금자리 주택보다는 당첨확률이 높습니다.

 
  기본적인 주택청약저축방법 외에 다른 3가지 방법이 궁금하신분은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
주택청약을 위한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저축방법 보러가기 [링크]   
  ● 리더스리치[링크]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에서는 뛰어난 Financial Advisor가 전문지식을
     갖추고 재산 및 자산관리 및 성공적 미래 설계를 위해 무료 포트폴리오제작을 돕고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the브라우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