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재무설계를 해서 노후대비를 위한, 혹은 내집마련을 위한 재테크를 하려고하고 궁극적인 목표는 돈을 모으는것에 있습니다. 재무설계를 한다면 좀더 도움을 받아서 시간을 단축시키거나 효율적으로 계획을 짜서 다른 사람보다 한발앞서 재테크를 시작할수 있습니다.

  리더스리치[링크] : 서민들에게 맞는 재무설계를 무료로 도와주고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 외에 재무설계를 하기에 앞서 실생활에서 생활습관을 바꾸는것도 중요한 일이겠지요. 생활에서 돈모으는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

 
  1. 저축하라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어떤 돈을 저축하느냐가 문제가 될것 같네요. 보통 사람들은 쓸 것을 먼저 생각하고 그 나머지로 저축을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는 절대 돈을 모을 수 없습니다. 먼저 저축을 하고 난후 그 나머지 돈을 써야 소비에 집중하지 않고 저축하는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월급의 80%을 저축하고 20%를 쓰는것이 적당합니다. 월급의 20%만 가지고 써야 하니 힘들 수도 있지만 월급이 5% 오르면 25%을 쓰고, 또 직책이 올라서 월급이 오르면 50%로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

처음엔 적은 돈으로 생활하는게 어렵기도 하겠지만 처음부터 이렇게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다 보면 불필요한곳에 소비하는 습관도 막고, 저축을 또 계속 하다보면 저축하는데 재미를 들일수도 있답니다. 
 

 
  2. 카드를 잘라버려라

 

성인이 되고 취직을 하게 되면 신용카드를 만들게 됩니다. 신용카드를 만들면 할인 혜택들도 많기 때문에 그리고 언제 어디서든 필요할때 쉽게 쓸수 있기 때문에 돈 걱정없이 다녀도 되고 편리합니다. 그래서 신용카드를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그 달에 내가 얼마를 썼는지는 계산하지도 않은체 마구마구 긁게 됩니다.

그러다 카드명세서가 날아오게 되고, 내 월급은 카드값을 내고 나면 남는돈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또 다시 신용카드를 손에서 놓지 못하게 되는거죠 -

처음에는 몇 푼이라도 남던 월급은 어느새 사라지고 청구서만 남게 됩니다

 
  3. 자동차는 재테크의 적

요즘같은 세상엔 차가 없으면 애인을 사귀기가 힘들것 같습니다. 친구들도 다 하나같이 차를 몰고 다닙니다. 그래서 취직하고 어느 정도 직장생활을 했다면 당연히 차가 사고 싶어 집니다.

자동차는 당장 현금이 없더라고 할부로 자동차를 살수 있기때문에 자동차를 구입해야 겠다고 마음만 먹으면 당장이라도 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막상 살 때는 좋지만 돈을 먹는 물건일 뿐입니다.

자동차 할부금이 자동차를 사므로해서 지출되는 금액의 전부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보험료와 세금인 연 100만 원 이상 들어가고 자동차 수명이 5년이면 매년 300만원씩 들어갑니다. 또한 기름값이고 통행료로 또 연간 500~1000만원이 들며 수리비는 별도입니다.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차가 있다고 좋아하는 사람을 만날것인지, 차가 없어 지금 당장은 불편하더라도 미래를 함께 그려나갈 수 있는 사람을 만날것인지.. 선택은 자신이 하는거겠죠-

참고로, 울 신랑과 연애할때, 울 신랑에겐 차가 없었답니다. '_'

 
  4. 거절은 칼 같이 하라

직장을 들어가면 여기저기서 보험을 들라고 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하나 둘 들다보면 보험료만 월 수십만 원씩 들어가기 때문에 그 가운데 꼭 필요한 보험만 들어야 하겠습니다. 아는 지인으로부터 보험을 들어달라고 권유해오면 칼 같이 잘라야합니다. 정 거절하기 힘들다면 가족 중에 보험사에 다니는 사람이 있어 이미 다들었다고 핑계를 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여기저기서 친구를 포함한 아는 사람들이 돈을 빌려 달라고 합니다. 빌려주는 돈은 나중에 내가 돌려 받을순 없다는 생각하에 빌려주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돈거래는 안하는것이 좋습니다. 돈잃고 사람잃기 딱 좋습니다.

 
  5. 포기하지 마라


돈을모으는일은 단기간에 이루어 지는것들이 하나도 없습니다. 최소 1년은 지나야 통장에 금액이 쌓인게 보이고, 펀드에 투자했다면 수익률이 보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힘들고 지쳐서 포기해 버리고 당장의 즐거움을 위해 펑펑 쓰고 싶어 지는것이 사실입니다.


부잣집 자식으로 태어났다면 상관이 없는일이 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어쩔수 없습니다. 현실이 비참하고 내 생활이 비참해도 아끼고 노력해서 돈을 모아야 합니다.

지금 당장은 힘들더라도 1년이 지나고 5년이 지나면 내 앞길도 조금은 열려 있을겁니다. 타고 태어나지 못했다면 노력해야 합니다. 단기간이 아니라 장기간으로 보면서 포기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

반응형
Posted by the브라우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