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우연히 티비에서 노후자금준비에 관한 인터뷰하는걸 들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의학의 발달로 인해 노령화가 되어가고 있는것이 사실인데요, 이제 평균 연령이 조만간 100세가 될꺼라는 이야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오래 살수 있게 되었는데 노후를 어떻게 보낼것인지 노후준비를 한 사람들은 별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베이붐시대인 중장년층들은 부모님을 모시느냐, 자식들을 키우느냐고 노후준비를 하고 싶어도, 노후자금을 모으고 싶어도 도저히 모을 수 없는 상황이었는데요, 또 이 중장년층들의 자식이 그렇다고 중장년층을 모실려고 하는 실정도 아니기 때문에 은퇴후 노후를 보내는 방법조차 생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20대 독립을 시작하면서 부터 노후자금을 준비하거나,
프랑스 같은 유럽국가들은 월급의 대부분을 세금(노후자금)으로 국가에서 가져가서 국가에서 노후를 보장해 주기 때문에 걱정이 없다고 합니다 .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택도 없는 실정이죠-
그렇다면 노후준비를 스스로 할 수 밖에 없는데...

 
    적당한 노후자금은 얼마일까요 ?


은퇴후 노후를 풍족하게 보낼 것인지, 아니면 여유롭게 보낼것인지, 아니면 이정도만 있으면 먹고 살만은 하겠다라는 목표를 세워야 하는것이 재무설계와 재테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일텐데요-

사람마다 각자 처한 환경과 바라고자 하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적당한 노후자금은 개인판단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나는 노후 생활비로 200만원은 있어야 겠다고 생각하고 30년 정도의 노후 생활을 하게 되리라 가정한다면

 200만원 x 12개월 x 30 년 = 7월 2천만원

즉, 한달에 200만원으로 30년을 살아야 한다면 단순하게 계산만 해봐도 약 7억원이라는 노후자금이 준비되어야 한다는것인데요, 이건 단순한 계산이지 여기에 물가상승률을 반영해야 합니다. 물가는 단리가 아닌 복리로 오르기 때문에 물가상승율을 3 % 로 가정하고 계산을 하면 약 15억원이라는 억소리나는 금액이 노후자금으로 필요하단 계산이 나옵니다.

이러한 계산이 100% 로 맞지는 않겠지만, 대략 이정도는 필요할것이라는 계산을 해야 노후대책을 준비할 준비라도 할 수가 있습니다.

평범한 서민이 15억 이라는 자금을 모을 수 있을까요 ??
지금 현재 먹고 살기도 바쁜데 노후를 위해 따로 15억을 모으기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일정금액을 모은후 그 돈으로 재테크를 해서 노후대비를 한다면 가능한 이야기가 될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후대책마련 언제부터 준비해야 하는걸까요  ?


당연히,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 입니다.
어렸을때부터 재테크에 눈을 떠 노후대책마련까지 시작한다면,
단기간에 돈을 모아야 하는 부담감도 없을테고, 다른 사람보다 몇년간은 더 빨리 돈을 모은다면
그만큼 모을수 있는 액수도 커질것입니다.



지금까지 이야기한 노후대책 마련을 위한 내용을 요약해 보자면,

1. 언제 은퇴할 것인지 은퇴시기를 정하고 그때까지 벌어들일 수 있는 소득금액을 예측한다.

2. 은퇴 이후 사망까지의 노후기간을 예측한다. 보통 통계자료에 나타난 평균수명에 10년을 더해서 산출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3. 노후기간동안 필요한 생활비를 예측한다. 은퇴 후 매월 사용할 생활비는 기본적인 생계비와 여가 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더해서 계산한다.

4.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의 수급예정일과 수급예정금액, 현재 은퇴자금으로 모아놓은 자산을 감안한다.

5. 세금 공제후 투자수익률을 추정한다.

6. 예상수명보다 더 오래 살 경우를 대비하여 은퇴예비자금도 함께 고려한다.

 
노후대책마련은 막연히 한다고 해서 할 수 있을 정도로 가벼운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재무설계를 하고 재무설계를 토대로 재테크를 합니다.

리더스리치[링크] :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금융상품선택 4가지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으며 무료로 재무설계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리더스리치에서 무료재무설계를 받은 이용후기를 읽어보시고 재무설계 상담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the브라우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