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눈다래끼증상과 눈다래끼원인 그리고 

눈다래끼치료방법, 눈다래끼는 옮을까?

 

눈다래끼로 병원을 가는 일이 생겼습니다.

 

생전 눈다래끼 같은건 나 본적도 없는데,

이사도 겹치고 마음도 몸도 지친 시기가

오랫동안 지속되어서 인지

 

아니면 정말 단순히 더러운 손으로 눈을 비벼서 그런건지..

눈다래끼가 제법 심하게 생겼습니다.

 

 

 눈다래끼란

 

눈꺼풀에는 짜이스샘(Zeis’ gland), 몰샘(Moll’s gland), 마이봄샘(Meibomian gland) 등의 여러 분비샘이 존재한다. 이 분비샘 중 짜이스샘, 몰샘에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을 겉다래끼라고 하며, 마이봄샘의 급성 화농성 염증을 속다래끼(맥립종)라고 한다. 마이봄샘에 생긴 만성 육아종성 염증은 콩다래끼(산립종)라고 부른다.

 

▶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가르쳐 주는 이런 어려운 눈다래끼 용어들은 잘 모르겠고, 눈에 생긴 여드름이라고나 할까요.. 병원가서 사진찍으니깐 정말 여드름같이 생기긴 했더라구요..ㅋ

 

 눈다래끼원인

 

눈꺼풀의 눈물샘과 보조샘의 감염으로 발생하며 주로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에 의해 잘 감염된다.

 

▶ 문제는 저의 더러운 손이었네요...

 

 

 눈다래끼증상

 

겉다래끼는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부으면서 통증이 생기고 해당 부위가 단단해져(경결) 압통이 심해지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에 의한 물질들이 피부로 배출(배농)된다.

속다래끼는 겉다래끼보다 깊이 위치하며, 결막(눈꺼풀을 뒤집으면 보이는 빨간 점막조직)면에 노란 농양점이 나타난다. 염증 초기에는 경결이 만져지지 않고, 눈꺼풀이 약간 불편하면서 누르면 미세한 통증이 있다가 점점 진행된다.

콩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밑에서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지만, 붓거나 통증과 같은 염증 증상은 없다.

 

▶  손으로 눈을 비빈 직후 눈이 뭔가 딱딱해 지는것 같은것이.. 자고 일어나니 눈이 붓고 벌겋게 되어 있더군요, 눈꺼풀도 무거워서 눈이 잘 안떠졌습니다. 눈다래끼 처음 걸려본 사람은 잘 알 수 없을지도 모르겠지만 아마 직감적으로 눈다래끼라는걸 알 수 있을만큼 통증도 제법있고, 벌겋게 여드름처럼 동그랗게 부어올라오면 눈다래끼를 의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눈다래끼치료

 

 

눈다래끼는 그냥 두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좋아지지만 증상 완화를 위해 더운 찜질, 항생제 안약 및 안연고 점안, 항생제 복용 등을 할 수 있다. 눈에 항생제 성분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약으로 먹는 항생제보다는 항생제 안약을 직접 점안하는 것이 좋다. 농양이 형성되어 저절로 배농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절개하여 배농시킨다.

 

▶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져서 평소 같았으면 병원따윈 찾지 않았겠지만, 혹시나 딸램이에게 옮기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있었고, 그리고 이사 온 후로 아파트 바로 앞에 병원이 즐비해 있었기 때문에 이젠 병원 정도 쯤은 다녀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ㅋ

 

안과를 방문하니 역시나 눈다래끼가 맞았고, 안과에서 안과쌤이 눈다래끼를 짜주었습니다. (여드름 짜는 것과 비슷한 통증을 느꼈고, 여드름짜면 피나는 것처럼 눈다래끼도 짜니 피가 찔끔! 눈이라 더 예민하게 아팠던것도 같습니다)

그리고 바르는 연고와 항상제가 포함된 먹는약을 지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온찜질을 자주 하라고 하시더군요.

 

첫 방문했을땐 2틀분의 약과 하루 4번 발라야 하는 연고를.. 그리고 2틀뒤에 다시 병원을 찾았을땐 3일분의 약과 4일더 연고를 바르라고 하셨습니다. 그 후로 증상이 없으면 이젠 병원을 안와도 된다고 했습니다.

 

▷ 이렇게 처방해 주시긴 했지만, 저의 귀차니즘으로 처음 2틀동안은 약도 잘 챙겨 먹고 연고도 잘 발랐지만.. 그 후 증상이 완화되는것 같아.. 그 다음 처방약은 좀 남았고, 연고도 바르질 않았네요..ㅋ 온찜질은 울 딸램이 찜질하지 말라고 손사레를 쳐서.. 못했습니다. -ㅇ-, 뭐 이렇게 해도 전 대략 3일 정도만에 나은것 같네요 ㅎ

 

[네이버 지식백과] 눈다래끼 [hordeolum]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그리고 중요한 질문 !! 눈다래끼는 옮나요?

 

 

울 신랑, 딸램한테 눈다래끼 옮을까봐 어찌나 걱정하는지. 안과의사선생님께 물었습니다.

 

 눈다래끼는 옮나요? ▶▶ 눈다래끼는 안옮습니다. 대신 재발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오른쪽에 났으면 왼쪽에도 쉽게 생길 수 있다고합니다. ㅋ

 

 

의사가 눈다래끼 안옮는다고 이야기해도..

눈다래끼는 옮을꺼라고 의심하는 울 신랑...

 

한대 때려줘야 겠습니다. ㅋ

 

반응형
Posted by the브라우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