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로결석 증상 및 치료

 

방광쪽으로 문제가 있는줄로만 알았던 신랑이

알고 보니 요로결석에 걸렸습니다. ㅠㅜ

 

 

요로결석 정의

 

 요로계에 요석이 생성되어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초래되고, 그 결과 격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신랑의 경우.. 가끔씩 아랫배가 아픈 증상이 있었으나 조금있으면 통증이 바로 없어졌기에 전혀 요로결석이라고는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소변을 볼때 피가 보였답니다. 그래서 비뇨기과를 찾았지만 계속 이상이 발견되지 못하다가 요로결석이 의심된다고 해서 방사선검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요로결석의 원인


수분 섭취 감소는 요로결석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이다.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된다. 요로결석의 발생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3배 이상 발생 위험성이 높고,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한다. 요로결석은 지리적으로 산이 많은 지역, 사막, 열대 지방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음식, 온도, 습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온도와 계절은 요로결석 발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면서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의 생성이 용이해진다. 햇볕에 많이 노출되면 비타민 D의 형성이 증가되어 요로결석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다. 동물성 단백질 섭취 증가도 요중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켜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평소 신랑이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는데,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아서 걸렸다고 보기엔... ㅜㅠ 그럼, 요로결석에 안걸린 사람이 없지 않겠어요 ㅠㅜ

 

요로결석의 증상

 

 

 


요로결석은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을 유발하며, 대개 통증이 매우 심하여 응급실을 방문하게 된다.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 수십 분~수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흔하다.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가기도 한다.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게 되는 경우에는 빈뇨 등의 방광 자극 증상도 발생한다. 통증이 심한 경우 구역, 구토, 복부팽만 등이 동반되며, 요로결석에 의한 혈뇨도 동반될 수 있다.

 

▶ 통증이 간헐적으로 보이고, 혈뇨가 보였었네요- ! 아마 통증은 아팠는데 참았었던것 같아요- 신랑이 워낙에 아픈걸 잘 참는 성격이라 말이죠 ㅠ

 

요로결석의 진단
요로결석의 진단은 환자의 임상 증상과 신체검사, 요검사에 의해 진단되고, 방사선검사를 통해 최종 확진된다.

 

▶  요검사로는 병명이 안나와서 방사선검사를 하게 되었는데, 방사선 검사를 통해서 요로결석이란 판단이 나왔습니다.

 

요로결석의 치료


1) 대기요법
요로결석의 자연 배출을 기다리는 방법이다. 결석의 크기, 모양, 위치, 주위의 부종 등을 확인하여 크기가 작고 하부요관에 위치한 경우에는 자연 배출을 기대할 수 있다. 대기요법 기간 동안 통증의 예방을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한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는 요관 부위에 부목(관)을 유치하여 통증 조절, 감압, 자연 배출 등을 기대하면서 출산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보통이다.

 

2) 약물요법
요석의 성분에 따라 용해제를 입을 통해 또는 신장 내로 투여하는 방법이 있지만 잘 시행되지는 않는다.

 

3) 체외충격파쇄석술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수술 조작 없이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하여 결석을 잘게 분쇄하여 자연 배출이 되도록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입원하지 않고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요로폐색,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 임산부, 가임기 여성 등에서는 금기이거나 시행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쇄석술 후에 분쇄된 요석은 대개 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배출되며 3개월 후 시술의 성공 여부를 판정한다. 결석이 크거나 단단하면 반복하여 시술하기도 한다.

 

4) 요관경하 배석술
요관을 통해 내시경을 통과시켜 결석을 분쇄 혹은 제거하는 시술 방법이다.

 

5) 경피적 신쇄석술
신장 내 결석의 크기가 큰 경우, 혹은 체외충격파쇄석술에 반응하지 않거나 이후에도 큰 결석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피부를 통해 구멍을 내고, 이를 통해 내시경을 통과시켜 결석을 분쇄하거나 제거하는 시술 방법이다.

 

6) 복강경 및 개복수술
최근 수술 기법과 기계의 발전으로 요로결석으로 인해 개복수술을 하는 빈도는 많이 감소하였지만, 위에서 언급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개복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개복수술이 필요한 환자에서 복강경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결석의 위치에 따라 수술 방법은 다양하다.

 

▶  체외충격파쇄석술로 치료를 했습니다. 입원할 필요 없이 요로결석이란것이 판명되면 비뇨기과에서 바로 치료가 가능했습니다. 치료시간은 20~ 30분 정도 걸렸구요, 결석이 있는 부분을 망치 같은걸로 깨는 듯한 치료법이 었어요 ~

 

저흰 울산에 있는 영비뇨기과를 찾아서 치료를 했는데, 다른 곳에서는 이 체외충겨가쇄석술이 망치로 뼈를 때리는것 같은 아픔을 느낀다고 했는데, 신랑은 치료받을 당시에는 아프다고는 했지만 그 만큼 아프다곤 하지 않았습니다. 의사 선생님 말씀으로는 요로결석 치료하는 장비가 울산엔 영비뇨기과밖에 없고 가까운 곳으로는 양산대학병원에 있다고 하더군요-

 

소개받고 영비뇨기과를 찾았는데, 뜻밖의 행운으로 별 아픔 없이 요로결석치료를 할 수 있었습니다.

 

요로결석의 경과/합병증
요로결석은 10년 내에 50%의 환자에서 재발하는 질환이다. 따라서 요로결석 환자는 식이조절과 충분한 수분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한다. 요로결석의 합병증으로는 요로결석에 의해 요관이나 신장이 폐색이 될 경우 신장으로부터 소변의 흐름이 막혀 신장에 물이 차는 수신증이 발생할 수 있다. 수신증이 발생하면 신장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한다. 요로결석에 요로 감염이 동반되면 신우신염이나 농신증, 패혈증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  요로결석은 재발되는 경우가 많다네요 ㅠㅜ 자주 걸리는 분들은 1년에 한번씩 재발된데요 ㅠㅠ

 

요로결석의 예방방법
수분 섭취 증가는 요로결석 예방에 가장 중요한 철칙이다. 요로결석의 재발이 빈번한 환자의 경우 요로결석의 예방을 위한 약물요법도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고려해 볼 수 있다.

 

▶  일단 한달정도치약을 처방 받았는데요 하루 4번 물에 타서 먹는, 요로결석이 생기는걸 좀 막아주는 약이라네요- 아무래도 수분섭취와 연관이 있다고 하니, 수분섭취때문에 그런것 같기도해요-

 

요로결석의 식이요법
충분한 수분 섭취가 가장 중요하다. 하루 2 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염분의 과다섭취는 칼슙뇨를 유발하고 구연산의 배설을 감소시키므로 염분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염분이 많은 식품으로는 소금, 냉동 식품, 생선이나 육류의 캔류 가공 식품, 피자, 김치, 간장, 피클, 된장, 고추장, 햄, 소시지, 베이컨 등이 있다. 소변에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나타나는 고수산뇨증도 요로결석의 위험 인자이므로 수산화나트륨의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시금치, 땅콩, 초롤릿, 홍차, 양배추, 파, 부추, 딸기, 당근 등이 있다.

 

결석 성분이 수산칼슘인 환자는 비타민 C의 복용도 금지해야 한다. 단백질은 요로결석의 잘 알려진 위험 인자이므로 단백질 섭취 역시 제한해야 한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 생선 등이 있다.

 

요로결석 환자에서 칼슘 섭취의 제한은 오히려 결석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므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칼슘 약제는 결석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저지방 요구르트, 밀크 쉐이크, 피자, 치즈, 우유, 연어, 버섯, 아이스크림, 굴, 옥수수빵 등이다.

 

구연산은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성분이므로 구연산 함유 식품의 섭취는 증가시킨다. 오렌지, 자몽, 귤, 그레이프프루트 등의 시큼한 과일과 오렌지 주스에 구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  식이요법을 보니..신랑이 요로결석이 걸린이유가 조금은 이해가 됩니다. 평소 짠음식을 완전 좋아했거든요.. 물도 많이 안먹고 말이죠- 그리고 시큼한건 완전 싫어하구요..

 

평소의 식습관이 요로결석을 불러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ㅇ-

 

앞으로는 옆에서 식이요법을 잘 챙겨주어야 할것 같아요 !! 다시 재발하는 일이 없도록 말이죠-

 

아, 근데 우리 신랑은 방사선검사를 할때 약물주입을 해서인지 아니면 요로결석치료후 증상인지 하루종일 설사하고,속도 미식거린다하고, 배아파했습니다. ㅠㅠ 이게 정상인건지를 잘 모르겠네요 ㅠㅜ

 

하루종일 아파하는 신랑을 보고 있자니, 역시 건강이 최고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병은 평소의 식습관때문에 많이 찾아 오는것 같아요 -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는게 최곤거 같습니다. !!

 

자료출처 : 네이버건강

 

반응형
Posted by the브라우니
,